중국의 유명한 사상가인 공자는 자신의 저서인 논어에서 인간의 4가지 고통에 대해 얘기하면서 '할 일이 없는 고통인 무위고'에 대해서 얘기할 정도로, 사람이 사회를 살아가면서 할 일이 없다는 것은 크나큰 고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인들도 예외는 아니겠지요.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노인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의 노인 일자리를 만들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노인 일자리는 왜 필요한가요
노인들이 일자리를 갖게 되면 소득이 보장되어 노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노인들의 사회 참여를 활발하게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노인 일자리는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역대 최대 규모의 노인 일자리를 확보했다고 발표했는데요.
노인 인구가 증가하는 현재 상황에 맞는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노인 일자리가 얼마나 늘어나는 것인가요
보건복지부에서 2024년 1월 18일에 발표한 보도참고자료에 따르면 2024년에 노인 일자리는 전년 대비 14만 7,000개가 증가하여 총 103만 개로 대폭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구체적이 내용을 살펴보면,
공익활동형 일자리는 전년도 보다 14만 7,000개가 늘어나서 총 65만 4,000개가 되었고, 사회서비스형 일자리는 전년도보다 4만 6,000개가 늘어나서 총 15만1,000개가 되었으며, 민간형 일자리는 3만 5,000개가 늘어나서 총 22만 5,000개가 되었다고 합니다.
민간형 일자리보다는 공익활동형 일자리와 사회서비스형 일자리가 훨씬 많은 점이 눈에 띄는 부분이네요.
아울러 공익활동형 일자리와 사회서비스형 일자리의 급여 단가를 7% 인상하여 노인들이 더 많은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보장해 주었다고 하니 정말 다행스러운 일인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는 2023년 11월 29일부터 2024년 노인 일자리에 참여할 노인들을 모집하였는데, 현재 전국에서 약 130만 명의 노인들이 노인 일자리 사업에 신청을 하였고, 이 노인들을 대상으로 선발 절차를 거쳐 순차적으로 노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를 신청한 노인들 비율을 보면, 공익활동형 일자리에 97만 명이 신청을 하였고, 사회서비스형 일자리에 27만 명이 신청을 하였으며, 민간형 일자리에 6만 명이 신청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103만 개의 노인 일자리 사업에 필요한 예산은 총 2조 264억 원이라고 하니 그 규모가 실로 어마어마한 것 같습니다. 보건복지부의 보도참고자료에 의하면 2024년에는 65세 이상 노인이 1천만명에 이른다고 하니 상당히 많은 금액의 예산이 들어가는 것 같네요.
노인 일자리 사업의 구체적인 유형과 세부 내용
2024년 노인 일자리 사업은 공익활동형 일자리와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민간형 일자리,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뉘어 지는데요.
공익활동형 일자리는, 지역 사회의 공익 증진을 위한 사회 참여 활동 일자리입니다. 예를 들어 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노노케어 일자리가 있고, 노인들이 보육시설에서 봉사를 하거나 공공의료 복지시설에서 일을 하는 형태입니다.
그런데 노인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요. 노인들 중에서 기초연금 수급자들만을 대상으로 한다고 합니다.
매월 평균적으로 30시간 정도 일을 하며 월 29만 원의 보수를 받는데 11개월만 일을 할 수 있다고 해요.
사회서비스형 일자리는, 노인들의 경력과 역량을 활용하여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영역에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일자리인데요. 예를 들어 교육 시설에서 학습 보조를 지원하거나 공공 행정 업무 분야에서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회서비스형 일자리는 65세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월평균 60시간 일을 하고 월 보수 금액도 76.1만 원인데 10개월간 일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민간형 일자리는, 소규모 매장 및 전문 직종 사업단을 공동으로 운영하여 노인 일자리를 창출하는 시장형 사업단이라는 유형과 관련 직종에 대한 업무 능력이 있는 노인들을 수요처로 연계해 주는 취업 알선형 유형이 있으며, 그 외에도 시니어 인턴십 유형과 고령자 친화 기업 유형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민간형 일자리는 60세 이상이면 신청이 가능하고요.
월평균 근무 시간이나 보수 액수는 일자리마다 각각 다르므로 신청하실 때 한 번씩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노인 일자리의 필요성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노인들이 직업을 갖는다는 것은 노인들의 행복한 노후 생활을 위한 첫 번째 조건인 것 같습니다.
노인들이 일자리를 갖게 되면 노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노인들이 다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니까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매우 좋은 일입니다.
더욱이 노인 인구의 증가와 함께 노인들의 노후 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노인들을 위한 고용 기회를 증진시키는 것 또한 국가의 중요한 책무라고 할 수 있지요.
특히 노인들의 기술과 경험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산업 분야에 대한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동반한다면, 노인들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민간 회사에서는 농축된 경험을 가지고 있는 노인들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낳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노인들 중에서 창업을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재정 지원 및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주거나 관련 규제를 완화하여 노인들이 창업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장벽을 낮추어 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노인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생활을 위한 국가적인 일자리 지원 제도의 중요성은 몇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정책들을 종합적으로 시행하여 노인들이 더 나은 노후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데 중접을 두어야 합니다.
노인들의 능력을 존중하고 즐길 수 있는 일자릴 환경을 조성한다면 우리 사회 전체가 발전하는데 초석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