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는 매 순간마다 크든 작든 무엇인가를 선택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어떤 회사에 취업을 할 것인지, 누구와 결혼을 할 것인지와 같은 매우 중요한 선택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점심은 무엇을 먹을지, 어떤 물건을 살 것인지와 같은 소소한 선택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죠.
이런 많은 선택들 중에서도,
어떤 물건을 구입해야 할 때, 예를 들어 냉장고를 사야 한다든가 세탁기 세제를 사야 한다든가 또는 어떤 음식을 사야 할 때,
너무나 많은 물건들이 있어서 서로 비교를 하다보면 쉽게 결정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신분석학의 영역에서는,
너무 많은 옵션이나 정보가 있을 경우에도 결정 장애가 올 수 있다고도 하는데요.
우리도 실생활에서 작은 제품이라도 하나 구입하려고 할 때,
그 물건의 종류가 너무 많으면, 어떤 물건이 더 저렴한지, 어떤 물건이 더 유용한지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만 그런가요 ㅎㅎ)
이렇게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좋은 팁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해당 제품을 검색해 보는 겁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시중에 판매되는 다양한 물건들을 직접 구입해서 테스트와 각종 시험을 해보고,
그 결과를 발표하는데 해당 제품들의 상품명을 모두 공개하기 때문에 우리가 물건을 구입할 때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이번에 세탁기 세제를 구입해야 하는데,
어떤 제품을 살까 고민하면서 쿠팡이나 네이버쇼핑 같은 곳에서 찾아봤는데.... 솔직히 잘 모르겠더라고요.
단순히 가격과 용량 비교는 되는데 어떤 세제가 더 빨래가 잘 되는지 이런 부분은 전혀 알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검색을 해보니,
역시나 "2023년 기획시험 세탁세제 액상형 제품 품질 비교시험 결과보고"라는 내용이 떡하니 게시되어 있었습니다.
위 시험에서는 액상 세제의 세척 성능, 유해물질, 안정성, 환경성 등 다양한 항목들에 대해 시험을 하고 평가를 했는데,
시험 대상으로 고른 제품들은,
소비자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선호도 상위 브랜드 12개 제품들이었어요.
우리가 제일 많이 사용하는 제품들이라서 그 결과가 매우 궁금했습니다.
위 시험의 대상이 된 제품들은 '겔업, 노브랜드, 다우니, 리큐, 비트, 아토세이프, 액츠, 세제혁명, 커클랜드, 탐사, 테크, 퍼실' 이렇게 12개였는데,
세척 성능은 '다우니, 리큐, 커클랜드, 퍼실'이 우수했고, 1회 세탁 비용으로 따져 본 경제성은 '겔업'이 가장 저렴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결과보고서가 얼마나 직관적으로 기가 막히게 작성되었는지 URL을 첨부해드릴테니 한번 살펴보세요
스마트컨슈머 > 소비자정보 > KCA보고서 > 상세보기
제가 말씀드린 내용은 시험 결과의 극히 일부분이고요.
그 외에도 색상변화 방지성능, 이염방지 성능, 안정성, 환경성, 표시 적합성, 내용량, 경제성 등 매우 많은 항목에 대해 시험을 하였고,
그 시험 결과를 제품명과 함께 공개하였기 때문에,
그 결과를 보시면 어떤 제품을 구입해야 할지 답이 딱 정해져 있었습니다.
(하위에 랭크된 제품들을 만든 회사는 너무 속상할 것 같았어요)
예전에는 뉴스에서 어떤 제품에 문제가 있다고 방송을 하면서도
해당 제품의 제품명을 공개하지 않아서 답답했던 적이 많았는데,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시험 결과와 제품명, 사진까지 함께 공개를 하니까 결정 장애 없이 쉽게 제품을 선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번에 액상 세제 시험 자료를 검색했지만
그 외에도 냉장고나 에어컨 같은 대형 가전제품, 그리고 냉동치킨 같은 식품류, 바디로션 같은 생활 용품 등등,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는 정말 많은 제품들에 대한 비교 시험 자료가 있으니, 제품 비교 시험 결과를 통해 물건 선택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니까 물건 구매하시기 전에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꼭 검색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모두 현명한 소비를 하시고, 늘 신나게 매일 건배할 수 있는 삶을 살아요~~